전공교육과정 관계도
전공 교육과정 체계
전공능력 | 교육과정 | 전공능력 강화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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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능력 | 미래설계 탐색, 미래설계준비, 미래설계 구현 교과의 단계적 운영 |
· 교과 운영 결과물 기반 창의공학경진대회 개최 · 문제 해결 및 설계 능력 향상을 위한 ACM-ICPC 경진대회 특강 진행 · Solve-Up 프로그램 기반 전문 능력 보충 및 지원 · 3인 1조 팀 프로젝트 수행 및 결과 검토회 운영 |
전문성 |
프로그램 개발 능력 함양 관련 마일리지 마일스톤 제도 운영 기초 프로젝트 - 개발 프로젝트 - 전문 프로젝트 교과의 단계적 이수 |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학년별 수준별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개최 · Catch-Up 및 Keep-Up 프로그램 운영 · Tensorflow, R 언어 등의 전문 도구 활용 강화 · 언어 처리의 이해를 위한 컴파일러 개발 프로젝트 운영 · 오픈소스를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의 Base-Up 프로그램 운영 |
팀워크 | 소통 및 협업 기반의 프로젝트 교과 연계 운영 강화 |
· 소프트웨어 개발 절차 등의 이해를 통한 팀 프로젝트 수행 · 학생 창업, 동아리 창업,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지원 · 산업체로부터 제시된 주제 기반 캡스톤 프로젝트 진행 · 캡스톤 디자인 팀별 산업체 멘토 지정 및 상호 교류 · 하계 및 동계 계절학기에 산업체 인턴십을 통한 기업 문화 체득 |
국제화 |
전공교과의 100% 영어 교육 강화 외국인 교수의 100% 영어 강의 개발 |
· 산업체 실습/멘토 운영, 해외 대학과의 협력 교류 · 국제 공동 프로젝트 추진 및 해외 인턴쉽 추진 |
전공 교육과정과 전공능력 간 관계도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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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능력 |
· 미래설계탐색 · 미래설계준비 |
· 미래설계구현 · 창업탐색 · 알고리즘 |
· 창업기획 · 창업설계 · 객체지향설계 · VR·AR·GAME 이론및실제 |
· 소프트웨어시스템응용 · 인공지능시스템응용 · 알고리즘과 문제해결기법 ·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 창업파일럿프로젝트(종합설계) |
전문성 |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이해와 실습 · 이산수학 · 컴퓨터시스템개론 |
· 자료구조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선형대수학 · 컴퓨터구조 · 오픈소스기초프로젝트 · 프로그래밍언어론 · 시스템소프트웨어 · 확률및통계 · 컴퓨터그래픽스 · 컴퓨터네트워크 · 인공지능수학 · 오픈소스개발프로젝트 |
· 운영체제 · 컴파일러 · 오픈소스전문프로젝트 · AI오픈소스 전문프로젝트 · 데이터베이스시스템 · 인공지능 · 정보보호 · 펌웨어프로그래밍 · 정보검색 |
· 자연언어처리 · 임베디드시스템 · 정보,컴퓨터교재연구 및 지도법 · 빅데이터시스템설계 · 기계학습 · 정보,컴퓨터논리 및 논술 · 정보,컴퓨터교육론 · 빅데이터분석시각화 · 클라우드컴퓨팅 · 병렬처리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 테스팅 · 컴퓨터비전 · 데이터사이언스 |
팀워크 |
· 오픈소스 웹소프트웨어 · 오픈소스 AI웹소프트웨어 . AI오픈소스 전문프로젝트 · 소프트웨어공학 · 산학프로젝트(종합설계) |
· 창업산학초청세미나Ⅰ · 산업산학초청세미나Ⅱ · 캡스톤디자인 · 딥러닝이론및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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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 · 소프트웨어실전영어 | · 인턴십Ⅳ |
전공 교육과정과 핵심역량 간 관계도(마일스톤 마일리지)
※E(전문성)는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함양되는 역량으로 괄호 속에 표기, E를 제외한 주역량에 교과목 배치
(단위 %)구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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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창의성 |
· 이산수학(E50) · 컴퓨터시스템개론(E70) |
· 자료구조(E60) · 소프트웨어실천영어(E35)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E70) · 선형대수학(E50) · 알고리즘(E50) · 프로그래밍언어론(E60) · 창업탐색(E10) · 컴퓨터그래픽스(E70) |
· 오픈소스 웹소프트웨어(E35) · 오픈소스 AI웹소프트웨(E35) · 컴파일러(E25) · 컴퓨터네트워크(E70) · 창업기획(E10) · 산학프로젝트(종합설계)(E30) · 창업설계(E10) · 정보보호(E70) · 인공지능(E70) · 데이터베이스시스템(E70) · 정보검색(E35) · VR·AR·GAME 이론및실제(E20) |
· 캡스톤디자인(E30) · 기계학습(E70) · 빅데이터시스템설계(E70) · 창업파일럿프로젝트(종합설계)(E30) · 클라우드컴퓨팅(E50) · 인공지능시스템응용(E25) · 소프트웨어시스템응용(E20) · 모델링과 시뮬레이션(E25) · 알고리즘과 문제해결기법(E30) |
H 휴머 니즘 |
· 확률 및 통계(E80) | |||
A 능동성 |
· 미래설계탐색(E20) · 미래설계준비(E40) |
· 미래설계구현(E50) | · 운영체제(E60) |
· 인턴십Ⅰ(E30) · 정보, 컴퓨터교육론(E25) · 정보, 컴퓨터논리 및 논술(E30) · 빅데이터분석시각화(E40) |
N 공동체 |
· 오픈소스소프트웨어이해와실습(E40) |
· 오픈소스 기초프로젝트(E40) · 오픈소스 개발프로젝트(E40) |
· 객체지향 설계(E50) · 오픈소스전문프로젝트(E40) · AI오픈소스전문프로젝트(E40) · 소프트웨어공학(E60) · 펌웨어프로그래밍(E70) |
· 임베디드시스템(E50) · 정보,컴퓨터교재연구 및 지도법(E25) · 창업산학초청세미나Ⅱ(E30) · 딥러닝이론및실습(E25) |
G 글로벌 |
· 시스템소프트웨어(E60) | · 자연언어 처리(E30) |
C 창의성H 휴머니즘 A 능동성N 공동체 G 글로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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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 교과목명 | 핵심역량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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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H | A | N | G | E | |||
3 | 컴퓨터네트워크 | 25 | 5 | 20 | 5 | 5 | 40 | |
오픈소스 AI웹소프트웨어 | 25 | 10 | 15 | 10 | 5 | 35 | 기존 교과목 참고하여 작성 | |
AI오픈소스 전문프로젝트 | 15 | 10 | 10 | 15 | 10 | 40 | 기존 교과목 참고하여 작성 | |
인공지능수학 | 20 | 5 | 20 | 5 | 10 | 40 | ||
VR·AR·GAME 이론및실제 | 30 | 10 | 15 | 15 | 10 | 20 | ||
4 | 알고리즘과 문제해결기법 | 40 | 5 | 15 | 5 | 5 | 30 | |
병렬처리프로그래밍 | 25 | 5 | 20 | 5 | 5 | 40 | ||
소프트웨어 테스팅 | 25 | 5 | 15 | 5 | 10 | 40 | ||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 40 | 5 | 15 | 5 | 10 | 25 | ||
소프트웨어시스템응용 | 40 | 5 | 10 | 20 | 5 | 20 | ||
컴퓨터비전 | 25 | 5 | 20 | 5 | 5 | 40 | ||
데이터사이언스 | 25 | 10 | 15 | 5 | 5 | 40 | ||
딥러닝이론및실습 | 25 | 5 | 5 | 30 | 10 | 25 | ||
인공지능시스템응용 | 40 | 5 | 15 | 10 | 5 | 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