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육과정 관계도

전공 교육과정 체계

전공 교육과정 체계
전공능력 교육과정 전공능력 강화 방안
설계능력 미래설계 탐색, 미래설계준비, 미래설계 구현 교과의 단계적 운영 · 교과 운영 결과물 기반 창의공학경진대회 개최
· 문제 해결 및 설계 능력 향상을 위한 ACM-ICPC 경진대회 특강 진행
· Solve-Up 프로그램 기반 전문 능력 보충 및 지원
· 3인 1조 팀 프로젝트 수행 및 결과 검토회 운영
전문성 프로그램 개발 능력 함양 관련 마일리지 마일스톤 제도 운영
기초 프로젝트 - 개발 프로젝트 - 전문 프로젝트 교과의 단계적 이수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학년별 수준별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개최
· Catch-Up 및 Keep-Up 프로그램 운영
· Tensorflow, R 언어 등의 전문 도구 활용 강화
· 언어 처리의 이해를 위한 컴파일러 개발 프로젝트 운영
· 오픈소스를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의 Base-Up 프로그램 운영
팀워크 소통 및 협업 기반의 프로젝트 교과 연계 운영 강화 · 소프트웨어 개발 절차 등의 이해를 통한 팀 프로젝트 수행
· 학생 창업, 동아리 창업,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지원
· 산업체로부터 제시된 주제 기반 캡스톤 프로젝트 진행
· 캡스톤 디자인 팀별 산업체 멘토 지정 및 상호 교류
· 하계 및 동계 계절학기에 산업체 인턴십을 통한 기업 문화 체득
국제화 전공교과의 100% 영어 교육 강화
외국인 교수의 100% 영어 강의 개발
· 산업체 실습/멘토 운영, 해외 대학과의 협력 교류
· 국제 공동 프로젝트 추진 및 해외 인턴쉽 추진

전공 교육과정과 전공능력 간 관계도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설계능력 · 미래설계탐색
· 미래설계준비
· 미래설계구현
· 창업탐색
· 알고리즘
· 창업기획
· 창업설계
· 객체지향설계
· VR·AR·GAME 이론및실제
· 소프트웨어시스템응용
· 인공지능시스템응용
· 알고리즘과 문제해결기법
·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 창업파일럿프로젝트(종합설계)
전문성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이해와 실습
· 이산수학
· 컴퓨터시스템개론
· 자료구조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선형대수학
· 컴퓨터구조
· 오픈소스기초프로젝트
· 프로그래밍언어론
· 시스템소프트웨어
· 확률및통계
· 컴퓨터그래픽스
· 컴퓨터네트워크
· 인공지능수학
· 오픈소스개발프로젝트
· 운영체제
· 컴파일러
· 오픈소스전문프로젝트
· AI오픈소스 전문프로젝트
· 데이터베이스시스템
· 인공지능
· 정보보호
· 펌웨어프로그래밍
· 정보검색
· 자연언어처리
· 임베디드시스템
· 정보,컴퓨터교재연구 및 지도법
· 빅데이터시스템설계
· 기계학습
· 정보,컴퓨터논리 및 논술
· 정보,컴퓨터교육론
· 빅데이터분석시각화
· 클라우드컴퓨팅
· 병렬처리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 테스팅
· 컴퓨터비전
· 데이터사이언스
팀워크 · 오픈소스 웹소프트웨어
· 오픈소스 AI웹소프트웨어
. AI오픈소스 전문프로젝트
· 소프트웨어공학
· 산학프로젝트(종합설계)
· 창업산학초청세미나Ⅰ
· 산업산학초청세미나Ⅱ
· 캡스톤디자인
· 딥러닝이론및실습
국제화 · 소프트웨어실전영어 · 인턴십Ⅳ

전공 교육과정과 핵심역량 간 관계도(마일스톤 마일리지)

※E(전문성)는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함양되는 역량으로 괄호 속에 표기, E를 제외한 주역량에 교과목 배치

(단위 %)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C
창의성
· 이산수학(E50)
· 컴퓨터시스템개론(E70)
· 자료구조(E60)
· 소프트웨어실천영어(E35)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E70)
· 선형대수학(E50)
· 알고리즘(E50)
· 프로그래밍언어론(E60)
· 창업탐색(E10)
· 컴퓨터그래픽스(E70)
· 오픈소스 웹소프트웨어(E35)
· 오픈소스 AI웹소프트웨(E35)
· 컴파일러(E25)
· 컴퓨터네트워크(E70)
· 창업기획(E10)
· 산학프로젝트(종합설계)(E30)
· 창업설계(E10)
· 정보보호(E70)
· 인공지능(E70)
· 데이터베이스시스템(E70)
· 정보검색(E35)
· VR·AR·GAME 이론및실제(E20)
· 캡스톤디자인(E30)
· 기계학습(E70)
· 빅데이터시스템설계(E70)
· 창업파일럿프로젝트(종합설계)(E30)
· 클라우드컴퓨팅(E50)
· 인공지능시스템응용(E25)
· 소프트웨어시스템응용(E20)
· 모델링과 시뮬레이션(E25)
· 알고리즘과 문제해결기법(E30)
H
휴머
니즘
· 확률 및 통계(E80)
A
능동성
· 미래설계탐색(E20)
· 미래설계준비(E40)
· 미래설계구현(E50) · 운영체제(E60) · 인턴십Ⅰ(E30)
· 정보, 컴퓨터교육론(E25)
· 정보, 컴퓨터논리 및 논술(E30)
· 빅데이터분석시각화(E40)
N
공동체
· 오픈소스소프트웨어이해와실습(E40) · 오픈소스 기초프로젝트(E40)
· 오픈소스 개발프로젝트(E40)
· 객체지향 설계(E50)
· 오픈소스전문프로젝트(E40)
· AI오픈소스전문프로젝트(E40)
· 소프트웨어공학(E60)
· 펌웨어프로그래밍(E70)
· 임베디드시스템(E50)
· 정보,컴퓨터교재연구 및 지도법(E25)
· 창업산학초청세미나Ⅱ(E30)
· 딥러닝이론및실습(E25)
G
글로벌
· 시스템소프트웨어(E60) · 자연언어 처리(E30)
C 창의성H 휴머니즘 A 능동성N 공동체 G 글로벌
학년 교과목명 핵심역량 비고
C H A N G E
3 컴퓨터네트워크 25 5 20 5 5 40
오픈소스 AI웹소프트웨어 25 10 15 10 5 35 기존 교과목 참고하여 작성
AI오픈소스 전문프로젝트 15 10 10 15 10 40 기존 교과목 참고하여 작성
인공지능수학 20 5 20 5 10 40
VR·AR·GAME 이론및실제 30 10 15 15 10 20
4 알고리즘과 문제해결기법 40 5 15 5 5 30
병렬처리프로그래밍 25 5 20 5 5 40
소프트웨어 테스팅 25 5 15 5 10 40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40 5 15 5 10 25
소프트웨어시스템응용 40 5 10 20 5 20
컴퓨터비전 25 5 20 5 5 40
데이터사이언스 25 10 15 5 5 40
딥러닝이론및실습 25 5 5 30 10 25
인공지능시스템응용 40 5 15 10 5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