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개요

소프트웨어학부는 미래 지능사회를 구현할 IT/SW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을 목표로 인공지능 전공과
소프트웨어 전공을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의 전당입니다.

  • 1지능 소프트웨어 산업의 인재양성

    소프트웨어 산업 인력 수요는 연평균 9.4% 증가 추세에 있으며, 매년 5만명 이상의 소프트웨어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회 및 산업의 지능화, 다양화 및 고급화 추세는 IT/SW 분야의 전문 역량을 가진 인력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 정보 보안, 빅데이터, 이동 통신, 스마트 팩토리 등과 같은 분야의 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2미래 사회를 실현할 IT/SW 교육

    소프트웨어학부는 첨단 디지털 정보 산업을 선도할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소프트웨어 인력 및 고도 산업기술사회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전인적 인재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전주기적 교육과정 관리를 통한 사회 및 산업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이론 및 실습 교육, 현장 교육, 프로젝트 기반 교육, 해외 연계 교육 등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선도적 소프트웨어 역량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 3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분야의 심화 학습 지향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소프트웨어학부는 3학년부터 인공지능 전공과 소프트웨어 전공으로 심화 학습을 진행합니다. 인공지능 전공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기계학습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고, 소프트웨어전공에서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통신 및 보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등의 분야에 대한 전문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4가장 광범위한 분야로 진출

    정부 및 공공기관, 일반 기업체를 불문하고 모든 조직에는 소프트웨어 관련 직종이 존재합니다. 삼성전자, 삼성 SDS, LG 전자, LG CNS, SKT, IBM 등과 같은 대기업, NHN, Daum, 엔씨소프트, 만도 등과 같은 중견기업, 은행 및 금융권의 전산부서, 소프트웨어 컨설팅, 전산교육분야, 정부 출연 기관 등 다양한 영역으로의 진출이 가능하며, 창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기사, 전자계산기산업기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등의 국가 자격증 및 정보검색사, 웹마스터, 네트워크관리사 등 사설자격증을 취득하여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